접점의 종류

1. 램프에 불 켜기

우선 램프에 불을 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류 전원                                                   ※ 교류 전원

 위의 그림처럼 +극 -극을 가진 직류 전원이나, 극성이 없는 교류 전원 램프를 연결하면 전구에 불이 켜집니다.  (그림이 허접해도 이해 좀 ^^;;)

 결국 알아야 하는 사실은 전원 양방향에 전선이 전구와 함께 다 이어져 있으면 전구에 불이 들어 온다는 것입니다. 

 ※ 교류 전원을 이용해서 주로 시퀀스를 구성하니, 이제부터 교류 전원으로 표현하겠습니다.

 

2. 램프 제어하기

 램프에 불을 껐다 켜려면 전원에 연결된 전선을 뽑거나, 전선을 끊으면 되겠죠? 이제 끊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왼쪽에 스위치를 달아 두었습니다. 이제 버튼을 누를 때만 전구에 불이 들어옵니다. 램프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ㅋ

 시퀀스 제어란 이렇게 간단한 것입니다. 스위치를 눌렀다 떼는 것처럼 전선을 끊고, 붙이고 해서 전기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스위치의 역할을 하는 것을 '접점', 전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부하'라고 합니다. 부하란 전기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구, 전동기, 전열기 등이 있습니다.

 

3. 접점의 종류 (오늘의 핵심!!!!!)

 제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접점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접점의 특성에 따라서 A접점, B접점, C접점이 있습니다. 

 1) A접점 (arbeit contact ; normal open ; NO) 작동 접점

   : 1번과 같이 평소에 열려져 있는 접점을 말합니다. 평소에는 선이 끊겨져 있어 램프에 불이 들어 오지 않지만, 외부에서 힘을 가하면 선이 붙어 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

  ※ 2. 램프 제어하기 그림의 스위치가 a접점에 해당합니다.

2) B접점 (break contact ; normal close ; NC) 끊긴 접점

   : 2번과 같이 평소에 붙어 있는 접점을 말합니다. 평소에는 선이 붙어 있어 램프에 불이 들어 오지만, 외부에서 힘을 가하면 선이 떨어져 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3) C접점 (chang-over contact) 전환 접점

   :  3번과 같이 a접점과 b접점을 모두 갖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common 접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평소에는 3 - 5 이 붙어 있다가, 외부에서 힘을 가하면 3 - 4 와 붙습니다. 이렇게 보면 4번은 평소에 떨어져 있으니 a접점이라 부를 수 있겠고, 5번은 평소에 붙어 있으니 b접점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3번은 a접점인 4번과 b접점인 5번 모두와 관계가 있으니 c접점이 되는 것이지요.

 

4. 스위치의 종류

 스위치의 종류에는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자동복귀식 스위치(PB), 셀렉트 스위치(SS), 비상 스위치(EMPB)가 있습니다.

 

   1) 자동복귀식 스위치      2) 셀렉트 스위치                       3) 비상 스위치

http://www.schneider-electric.com/products/kr/ko/4800-pusi-beoteun-seuwichi-pailleos-jomyeong-jeeo-seuteisyeon-joiseutig/?BUSINESS=1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실제 사용되는 각종 버튼의 종류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퀀스 제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순차 회로  (0) 2015.07.21
4. 자기유지 회로  (0) 2015.07.21
3. 릴레이  (0) 2015.07.19
2. 접점의 종류  (0) 2015.07.18
1. 시퀀스 제어 소개  (0) 2015.07.18
글을 쓰기 전 드리는 글  (0) 2015.07.08
Posted by 일루앙

댓글을 달아 주세요